정비를 할 때 엔진 커버를 해체해야 할 경우가 많아서 따로 정리했습니다.

차랑 정보

2013년 폭스바겐 제타 Highline

2.5L 가솔린 엔진 CBTA

5단 수동 변속기 LEA

 

필요한 도구

  • 호스 클램프 플라이어
  • Torx 20 소켓

유의 사항

  •  

교체 순서

  • 에어 인테이크 덕트 나사 제거
  • 인테이크 호스 클램프 제거
  • 커버 제거

상세 방법

엔진 커버 구조

  먼저 엔진 커버를 살펴보면 여러 호스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커버에 에어 필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인데, 위 그림처럼 에어 인테이크 덕트(1번)로부터 공기가 들어와서 에어 필터(3번)를 지나 쓰로틀 바디(4번)로 필터링된 공기가 들어가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커버를 제거하려면 1번에 붙어있는 나사와 3번과 4번 사이에 있는 호스 클램프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에어 인테이크 덕트 나사 제거

에어 인테이크 덕트쪽을 보시면, 양 옆에 나사가 붙어있습니다. 이 나사는 Torx 20 소켓을 이용하시면 풀 수 있습니다. 나사를 풀고 나면 호스를 완전히 분리해주세요.

 

쓰로틀 바디로 통하는 호스에 있는 클램프는 어느정도 크기가 있는 플라이어를 사용해서 튀어나온 부분을 집은 다음에 위 또는 아래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결된 호스를 좌우로 흔들어가면서 커버에서 빼줍니다.

 

엔진 커버 고정 고리 위치. 엔진쪽(왼) 커버쪽(우)

커버는 총 4개의 고리로 고정되어 있고 양쪽에 각각 2개씩 고리가 있습니다. 이 고리 부분을 하나씩 들어 올려서 뽑아주면 엔진 커버 해체 완료입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