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이 동작하는 데 있어서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가 바로 공기입니다. 연소는 산소와 연료의 조합으로 이루어지고, 이 비율이 잘 맞을 때 가장 효율적으로 동작하게 됩니다. 그래서 엔진 내부 공기 압력이 컨트롤이 안되거나, 공기 유입에 문제가 생기면 엔진 내부 산소-연료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가 안돼서 출력이 불안정해질 수 있습니다.

 

폭스바겐 엔진에는 PCV 밸브 커버라는 부품이 있는데, 이 부품 안쪽이 연한 고무막으로 되어있어서 찢어지기 쉽습니다. 이 고무가 찢어지게 되면, 엔진 내부 압력 컨트롤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흡기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 역시 공회전시 불규칙하게 차체 떨림이 발생하고, 1단으로 놓고 서행할 때 차가 울컥거리는 현상이 있어서 PCV 밸브를 교체해보기로 했습니다. 

 

차량 정보

2013년 폭스바겐 제타 Highline

2.5L 가솔린 엔진 CBTA

5단 수동 변속기 LEA

 

필요한 도구

  • 일자 드라이버
  • Torx 20 드라이버 혹은 소켓
  • 호스 클램프 플라이어
  • PCV 밸브 커버

교체 순서

  • 엔진 커버 제거
  • PCV 밸브 커버 교체

예상 소요시간

30분

 

상세 교체 방법

엔진 커버 해체

엔진 커버 해체 방법

 

PCV 밸브 커버 교체

PCV 밸브는 엔진 밸브 커버 오른편에 있고, PCV 밸브 커버는 그곳을 덮고 있는 동그란 부품(빨간원)입니다. 이 부품이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시동을 걸고 노란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에 손가락을 대보시면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거기를 손가락으로 막았을 때 엔진이 정숙해지거나 떨림이 줄어든다면 커버 내부 고무막이 망가졌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일자 드라이버를 밸브 커버 사이에 집어넣어서 커버를 제거해주시면 됩니다. 커버는 어차피 교체할 거기 때문에 망가져도 상관은 없습니다. 밸브 커버를 제거해보니 고무막이 조금 손상되어 있었습니다. 생각보다 크게 손상되진 않았지만, 어쨌든 새 걸로 갈아줬습니다.

 

PCV 밸브 커버를 구입하시면 플라스틱 커버, 고무막, 스프링 이렇게 들어있습니다(위 그림에는 스프링이 빠져있습니다). 순서대로 조립하셔서 원래 있던 자리에 방향을 맞춰서 끼워주시면 됩니다(밸브 커버 호흡구가 아래로 향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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