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행정 가솔린 엔진은 흡기 -> 압축 -> 폭발 -> 배기의 순서로 이루어지는데 점화 플러그는 압축과 폭발 행정 사이에서 압축된 혼합기체에 스파크를 일으켜 폭발을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점화 플러그가 노후되어 정확한 타이밍에 폭발을 일으키지 못하거나 불완전 연소를 일으키면, 출력 및 연비 저하 혹은 엔진 떨림을 발생시킵니다.

 

폭스바겐 매뉴얼에서는 2.5L 엔진은 60,000Km마다 점화 플러그를 교체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교체주기는 차량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차량 매뉴얼에서 정확한 교체주기를 확인한 후에 교체해주세요.

 

차량 정보

2013년 폭스바겐 제타 Highline

2.5L 가솔린 엔진 CBTA

5단 수동 변속기 LEA

 

필요한 도구

  • 일자 드라이버
  • 호스 클램프 플라이어
  • Torx 20 소켓
  • 점화 플러그 소켓 - 5/8 인치, 길이 25cm 이상
  • 점화 플러그 - OEM 넘버: 101905601F

 

교체 순서

  • 엔진 커버 제거
  • 점화 코일 제거
  • 점화 플러그 교체

 

예상 소요시간

1시간

 

상세 교체 방법

엔진 커버

2021.03.15 - [자동차] - 자가 정비 - 폭스바겐 제타 엔진 커버 해체 방법

 

점화 코일

엔진 커버를 제거하면 점화 코일 5개가 보입니다. 이 점화 코일들 아래에 점화 플러그가 있기 때문에 코일들을 제거해줍니다. 제거할 때는 점화 코일 하네스를 먼저 해체하시고 점화 코일을 뽑아주시면 됩니다.

 

하네스는 각 점화 코일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먼저 한 손으로 버튼(빨간 화살표)을 밀어줍니다. 그럼 딱 소리가 나면서 고정 고리가 빠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그러고 나면 나머지 한 손으로 잡아당겨서(노란 화살표) 빼면 됩니다.

첫 번째 코일은 쉽게 하실 수 있는데 두 번째 코일부터는 뒷 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을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을 일자 드라이버로 빼서 공간을 만든 다음에 아까 설명했던 방법대로 작업을 계속해주시면 됩니다.

 

점화 코일을 뺄 때는, 코일 뒷부분(하네스가 꽂혀있던)에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서 들어 올리고, 동시에 손으로 코일을 당겨주시면 됩니다. 코일 머리를 보면 아래가 고무마개처럼 되어있는데, 저부분이 나올 때까지만 빼주시면 그다음부턴 쉽게 빠집니다. 코일 역시도 플라스틱 부품이기 때문에 뺄 때 망가지지 않게 천천히 작업해주세요.

 

점화 플러그

점화 플러그 소켓(우)

코일을 뽑고 나면 이제 아래에 점화 플러그가 보입니다. 점화 플러그용 소켓을 이용해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점화 플러그용 소켓을 이용하면 안에 자석이 있기 때문에, 점화플러그를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저는 5/8인치 소켓을 사용했습니다.

 

오래된 점화 플러그(좌)와 새 점화 플러그(우)

점화 플러그 상태는 괜찮아 보였습니다. 심각하게 부식되거나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으면 엔진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 상태 보는 방법은 구글링 해보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는 토크렌치를 이용해서 25Nm만큼 조여주시면 됩니다. 저는 토크렌치가 없어서 점화 플러그가 바닥에 닿을 때까지 돌린 다음에 90도만큼 더 돌려줬습니다. 이 방법은 Deutsche Auto Parts 영상(링크)을 참고했습니다. 점화 플러그를 모두 교체하고 점화 코일, 엔진 커버를 다시 조립해주시면 작업이 끝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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