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내디언 타이어는 캐나다에 있는 대형 자동차 용품점 체인입니다. 여기서는 용품 판매뿐만 아니라 여러 가지 차량 정비 서비스도 하고 있어서 이번에 휠 얼라인먼트를 맞겨봤습니다. 지난번에 코스트코에서 휠 밸런싱을 받은 적이 있었는데, 휠 밸런싱과 휠 얼라인먼트는 다릅니다. 휠 밸런싱은 휠의 무게 중심을 맞추는 작업이고, 휠 얼라인먼트는 서스펜션을 조정해서 틀어진 휠 각도를 맞춰주는 작업이라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얼라인먼트가 어긋나 편마모가 발생하면 타이어 수명이 줄어들 수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관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주기는 제조사 혹은 정비소마다 다른데, 1만Km마다 추천하는 곳도 있고 2~3년마다 한 번씩 하는 걸 추천하는 곳도 있습니다. 하지만 얼라인먼트가 필수는 아니기 때문에 본인이 직접 자동차 운전하면서 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느낌이 드는지, 타이어 편마모는 없는지 확인해보고 정비를 받는 게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얼라인먼트 전(좌), 후(우)

  캐내디언 타이어에서 얼라인먼트를 받는건 어렵지 않았습니다. 인터넷이나 전화로 예약을 하고서 그 시간에 찾아가기만 하면 됐습니다. 소요시간은 2시간 정도 걸린다고 했는데, 1시간 30분 정도만에 끝났고, 비용은 얼라인먼트만 $120정도 들었습니다. 끝나고 나니까 리포트를 같이 줬습니다. 앞바퀴가 오른쪽으로 조금 돌아가 있었고 뒷바퀴도 미세하게 오른쪽으로 틀어져있었습니다. 애초에 많이 틀어진게 아니라서, 큰 차이가 느껴지진 않았습니다. 그래도 이제 괜찮다는걸 확실히 알게됐으니 그걸로 만족해야할 것 같습니다. 

4 행정 가솔린 엔진은 흡기 -> 압축 -> 폭발 -> 배기의 순서로 이루어지는데 점화 플러그는 압축과 폭발 행정 사이에서 압축된 혼합기체에 스파크를 일으켜 폭발을 일으키는 역할을 합니다. 만약 점화 플러그가 노후되어 정확한 타이밍에 폭발을 일으키지 못하거나 불완전 연소를 일으키면, 출력 및 연비 저하 혹은 엔진 떨림을 발생시킵니다.

 

폭스바겐 매뉴얼에서는 2.5L 엔진은 60,000Km마다 점화 플러그를 교체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교체주기는 차량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차량 매뉴얼에서 정확한 교체주기를 확인한 후에 교체해주세요.

 

차량 정보

2013년 폭스바겐 제타 Highline

2.5L 가솔린 엔진 CBTA

5단 수동 변속기 LEA

 

필요한 도구

  • 일자 드라이버
  • 호스 클램프 플라이어
  • Torx 20 소켓
  • 점화 플러그 소켓 - 5/8 인치, 길이 25cm 이상
  • 점화 플러그 - OEM 넘버: 101905601F

 

교체 순서

  • 엔진 커버 제거
  • 점화 코일 제거
  • 점화 플러그 교체

 

예상 소요시간

1시간

 

상세 교체 방법

엔진 커버

2021.03.15 - [자동차] - 자가 정비 - 폭스바겐 제타 엔진 커버 해체 방법

 

점화 코일

엔진 커버를 제거하면 점화 코일 5개가 보입니다. 이 점화 코일들 아래에 점화 플러그가 있기 때문에 코일들을 제거해줍니다. 제거할 때는 점화 코일 하네스를 먼저 해체하시고 점화 코일을 뽑아주시면 됩니다.

 

하네스는 각 점화 코일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먼저 한 손으로 버튼(빨간 화살표)을 밀어줍니다. 그럼 딱 소리가 나면서 고정 고리가 빠지는 소리가 들립니다. 그러고 나면 나머지 한 손으로 잡아당겨서(노란 화살표) 빼면 됩니다.

첫 번째 코일은 쉽게 하실 수 있는데 두 번째 코일부터는 뒷 공간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선을 감싸고 있는 플라스틱을 일자 드라이버로 빼서 공간을 만든 다음에 아까 설명했던 방법대로 작업을 계속해주시면 됩니다.

 

점화 코일을 뺄 때는, 코일 뒷부분(하네스가 꽂혀있던)에 일자 드라이버를 넣어서 들어 올리고, 동시에 손으로 코일을 당겨주시면 됩니다. 코일 머리를 보면 아래가 고무마개처럼 되어있는데, 저부분이 나올 때까지만 빼주시면 그다음부턴 쉽게 빠집니다. 코일 역시도 플라스틱 부품이기 때문에 뺄 때 망가지지 않게 천천히 작업해주세요.

 

점화 플러그

점화 플러그 소켓(우)

코일을 뽑고 나면 이제 아래에 점화 플러그가 보입니다. 점화 플러그용 소켓을 이용해서 교체해주시면 됩니다. 점화 플러그용 소켓을 이용하면 안에 자석이 있기 때문에, 점화플러그를 쉽게 빼낼 수 있습니다. 저는 5/8인치 소켓을 사용했습니다.

 

오래된 점화 플러그(좌)와 새 점화 플러그(우)

점화 플러그 상태는 괜찮아 보였습니다. 심각하게 부식되거나 이물질이 많이 묻어 있으면 엔진에 이상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 상태 보는 방법은 구글링 해보시면 쉽게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점화 플러그는 토크렌치를 이용해서 25Nm만큼 조여주시면 됩니다. 저는 토크렌치가 없어서 점화 플러그가 바닥에 닿을 때까지 돌린 다음에 90도만큼 더 돌려줬습니다. 이 방법은 Deutsche Auto Parts 영상(링크)을 참고했습니다. 점화 플러그를 모두 교체하고 점화 코일, 엔진 커버를 다시 조립해주시면 작업이 끝납니다.

정비를 할 때 엔진 커버를 해체해야 할 경우가 많아서 따로 정리했습니다.

차랑 정보

2013년 폭스바겐 제타 Highline

2.5L 가솔린 엔진 CBTA

5단 수동 변속기 LEA

 

필요한 도구

  • 호스 클램프 플라이어
  • Torx 20 소켓

유의 사항

  •  

교체 순서

  • 에어 인테이크 덕트 나사 제거
  • 인테이크 호스 클램프 제거
  • 커버 제거

상세 방법

엔진 커버 구조

  먼저 엔진 커버를 살펴보면 여러 호스들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커버에 에어 필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인데, 위 그림처럼 에어 인테이크 덕트(1번)로부터 공기가 들어와서 에어 필터(3번)를 지나 쓰로틀 바디(4번)로 필터링된 공기가 들어가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커버를 제거하려면 1번에 붙어있는 나사와 3번과 4번 사이에 있는 호스 클램프를 제거해줘야 합니다.

 

에어 인테이크 덕트 나사 제거

에어 인테이크 덕트쪽을 보시면, 양 옆에 나사가 붙어있습니다. 이 나사는 Torx 20 소켓을 이용하시면 풀 수 있습니다. 나사를 풀고 나면 호스를 완전히 분리해주세요.

 

쓰로틀 바디로 통하는 호스에 있는 클램프는 어느정도 크기가 있는 플라이어를 사용해서 튀어나온 부분을 집은 다음에 위 또는 아래로 옮겨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연결된 호스를 좌우로 흔들어가면서 커버에서 빼줍니다.

 

엔진 커버 고정 고리 위치. 엔진쪽(왼) 커버쪽(우)

커버는 총 4개의 고리로 고정되어 있고 양쪽에 각각 2개씩 고리가 있습니다. 이 고리 부분을 하나씩 들어 올려서 뽑아주면 엔진 커버 해체 완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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